고령화 속 수요 폭증 "요양보호사 자격증"




(사진=픽사베이)

요양보호사는 주로 생활 복지시설 또는 재가서비스를 통해 방문한 가정에서 고령이나 노인성 질환 등을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성인에게 신체활동 및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자로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 요양보호사 수행업무는

노인성 만성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대상자들에게 돌봄을 제공하는 것으로 신체활동 서비스와 일상생활 활동서비스가 주된 업무이다.


1년에 4회에 걸쳐 자격검정 시험이 있으며 시험난이도는 어렵지 않은 편이다. 그러나 요양보호사 교육과정 이수 시간이 총 240시간이며 해당업무 경력자는 120~160 시간 이수 간호사,사회복지사 등 국가자격 소지자는 40~50시간 이수해야만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필기 시험과목은 요양보호개론,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특수요양보호각론 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실기시험도 실제로 하는 실기가 아니라 객관식 45문제로 출제되며 60점 이상 맞으면 합격한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도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으로 요양시설이나 재가에서 일하는 동안 대상환자의 심리와 특성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요즘은 요양보호사나 노인심리상담사는 지자체에서 무료로 교육하는 경우도 많아 미리 알아보면 적은 금액으로 취득할 수 있어 도전해 볼만 하다.




조회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