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작은 비행기 드론 국가자격증!


어릴때 가지고 놀던 비행기를 이제는 내 손으로 직접 날리고 조종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방송에서 멀리보이는 풍경 등 이제는 드론이 실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관련 산업은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드론 국가자격증도 취득해봄직하다. 특히 국가 차원으로도 드론학과를 개설하는등 지원을 아끼지 않으니 자격증 취득에 대해 알아보자


드론 조종자 국가 자격증이란?(초경량비행장치 비행자격 조종 증명서)


자체 무게 12kg을 초과하는 드론을 사용하여 방제 및 방역사업, 항공촬영 등 드론관련사업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드론 조종자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국가자격증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초경량 비행장치 무인 멀티콥터 조종자 국가자격증이 유일)


응시자격

연령제한 : 만14세 이상이면 (중, 고, 대학생) 누구나 취득 가능

비행경력 : 해당종류 중 비행경력 20시간(무인헬리콥터 자격소지자는 10시간)

교육이수 : 필기시험 합격 및 실기 비행과정 이수


드론은 1,2,3,4종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취미로 하는 4종같은 경우 항공교육훈련포털사이트에서 시행하는 온라인교육을 듣고 20문항의 필기시험에서 70점 이상이면 교육이수증이 발급된다.

3종부터는 필기시험을 봐야하는데 과목은 항공법규,역학,운용,기상 등 총 4가지 과목으로 40문제가 출제된다. 마찬가지로 총점 70점을 넘겨야하기때문에 어느정도 공부는 필수다. 3종에서 필기시험을 합격하면 1,2종에서는 필기시험이 면제가 된다. 상위자격증으로 갈수록 드론의 무게도 무거워지기 때문에 실기 시험이 어려워진다.


취득 후 진로는 육군, 해군, 무인항공기 조종, 정비(정보부사관)요원입대, 농업용 드론 운용 취업(농업협동조합 및 영농 법인 등), 공간정보, 재난안전 관련 분야 등의 드론 운용자, 무인항공기 관련업체 (대한항공, KAl등)벤처기업, 연구기관 취업, 교통안전공단 국가 자격증관련과 방송분야에서도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성이 큰 자격증이다.

조회 4회댓글 1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