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다음번 변호사는 로봇이 해도 될까요?




게티 이미지 캡션법조계에서 AI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당신의 다음 변호사가 로봇이 될 수 있나요? 설득력 있게 들리지만, 스스로 업데이트하고 "생각"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인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법조계에 의해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조슈아 브라우더는 그의 앱 DoNotPay를 "세계 최초의 로봇 변호사"라고 묘사했다.


사용자가 법적 서신의 초안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신은 그것의 챗봇에게 당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말하세요. 예를 들어, 주차료에 대한 상고와 같이, 그것은 그것이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법적 언어를 제안할 것입니다.


그는 "사람들은 자신의 말을 사용하여 논쟁의 자기편을 타이핑할 수 있으며, 기계 학습 모델을 갖춘 소프트웨어는 법적으로 올바른 방식으로 이를 일치시킨다"고 말한다.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24년 전통의 이 회사는 브라우더 씨가 18살이던 2015년 런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JOSHUA Browder 이미지 캡션 Joshua Browder는 자신의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 DoNotPay를 개발했습니다 - 주차권 경쟁

"북런던의 헨던에서 십대였을 때, 저는 끔찍한 운전사였어요,"라고 그는 말합니다. "저는 비싼 주차권을 많이 구했습니다. 저는 아직 중등학교였기 때문에 그럴 여유가 없었습니다."


브라우더 씨는 많은 연구와 정보 요청의 자유를 통해 티켓에 대해 경쟁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았다고 말합니다. "여러분이 옳은 말을 할 줄 안다면 많은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매번 동일한 문서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보다는 "소프트웨어를 위한 완벽한 작업"이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래서 그는 2015년에 몇 주 만에 첫 번째 DoNotPay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단지 우리 가족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


그 이후로 앱은 영국과 미국 전역으로 퍼졌고, 이제 사용자가 보험금 청구, 관광 비자 신청, 기업 또는 지방 당국에 대한 불만 신고서, 휴가비를 돌려받거나 체육관 회원 자격을 취소하는 등 다양한 문제를 다루는 편지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브라우더씨는 마지막 두번의 사용이 전염병동안 급증했다고 말한다.


이제 DoNotPay는 유료 가입자가 15만 명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일부에서는 법적 조언이 정확하지 못하다는 비판도 있지만, 작년에 미국 변호사 협회로부터 법적 접근성을 높인 상을 받았다.


브라우더 씨는 "일부 사람들은 유죄"이기 때문에 주차권 판매의 경우 전체 성공률이 65%로 낮아졌다고 주장합니다.


GETTY IMAGES 이미지 변호사들이 AI를 사용하는 것이 "정상화 되고 있다"고 법률 소프트웨어 사장 엘리노어 위버가 말한다.


인간 변호사들이 AI가 자기 영역을 침범할까봐 두려워할지도 몰라 그러나 일부에서는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방대한 양의 사례 문서를 신속하게 검색하고 분류할 수 있기 때문에 만족스러워합니다.


런던 소재 법무법인 '더 36 그룹(The 36 Group)'의 변호사 샐리 홉슨(Sally Hobson)이 이 같은 변호사를 맡고 있다. 그녀는 최근 복잡한 살인 재판에서 AI를 사용했다. 이 사례에는 10,000개 이상의 문서를 신속하게 분석해야 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인간의 작업보다 4주 더 빨리 작업을 수행해 그 과정에서 5만 파운드를 절약했다.


홉슨 양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루미낸스의 엘리노어 위버 최고경영자는 AI를 보조로 사용하는 변호사들이 "더 이상 좋은 것이 아닌 평범한 것이 되고 있다"고 말한다.


55개국의 300개 이상의 다른 법률 회사들도 80개 언어로 작업하면서 이것을 사용하고 있다.


엘리너 위버 이미지 캡션 엘리너 위버는 문서 검사 소프트웨어가 예전보다 훨씬 좋아졌다고 말합니다.


"과거에는 노트북의 Control-F를 누르는 것과 같이 키워드 검색보다 나을 것이 없는 [문서 확인] 기술이 많이 있었습니다."라고 위버 양은 말합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그녀는 오늘날의 정교한 소프트웨어가 관련 단어와 구절을 연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AI는 단순히 변호사들이 서류상 증거를 정리하도록 돕는 것이 아니다. 또한 이제 사례를 준비 및 구성하고 관련 법적 판례를 검색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런던 법무법인 테일러 웨싱의 디지타이즈 분쟁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는 로렌스 리버만은 리티게이트라는 이스라엘 회사가 개발한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


그는 "당신은 사건 요약과 변론을 업로드하면 핵심 참가자들이 누구인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어 "인공지능이 이들을 연계해 주요 사건 연표와 어떤 날짜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설명을 종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GETTY 이미지캡션 브라질과 같은 일부 국가는 AI 변호사와 판사의 사용이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법원 사건의 엄청난 밀림을 가지고 있다.

한편, 회계계의 거물 딜로이트 법률의 최고 기술 책임자인 브루스 브라우드는 자사의 TAX-I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유사한 세금 상고 사건에 대한 법원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회사는 항소가 70%의 시간 동안 어떻게 결정될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것은 당신이 성공할 가능성에 대해 더 수량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당신이 계속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Brouder씨는 덧붙입니다.


그러나 AI가 법률 편지를 쓰거나 인간 변호사를 도울 수는 있지만, 로봇 변호사나 배리사의 시대, 심지어 로봇 판사의 시대도 볼 수 있을까?


위버 씨는 "실제로 우리는 그 근처에도 가지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영국의 AI 자문단장인 리처드 서스킨드 교수와 같은 다른 사람들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RICHARD SUSSKIND image captionProf Richard Susskind says that AI systems are increasingly accurate in how they predict the results of court cases

서스킨드 교수는 1980년대에 컴퓨터 판사의 아이디어에 진정으로 충격을 받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브라질에는 코로나바이러스 이전에도 1억 건이 넘는 법원 소송이 밀려 있었고, 인간 판사와 변호사들이 그런 규모의 사건을 처분할 가능성은 없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AI 시스템이 법원 판결의 결과를 매우 정확하게(예: 95% 확률로) 예측할 수 있다면, 이러한 예측을 구속력 있는 결정으로 간주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밀린 일이 엄청나게 많은 국가에서는 더욱 그러할 수 있습니다.(By Padraig Belton Business reporter)

조회 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