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김훈

고대 로마의 해저에 있는 죄 많은 도시

바이아는 로마 제국의 라스베이거스였다 – 부자와 권력자들이 그들의 불법적인 일을 수행하게 된 장소였다.

2000년도 더 전에 바이아는 로마 제국의 라스베이거스였다(크레딧: 맥심 버몬드/게티 이미지스)

로마의 극우파들은 파티를 위해 주말 여행을 떠났다. 강력한 정치가들이 해변가에 자신들의 욕망을 마음껏 채울 수 있는 온열 스파와 모자이크 타일 수영장으로 호화로운 별장을 지었다. 한 주민은 '지구의 쾌락'만을 위해 대리석 조각상으로 둘러싸인 사설 동굴인 님파움을 의뢰하기도 했다.


2000여 년 전, 바이아는 로마 제국의 라스베이거스였다 – 이탈리아 칼데라가 우거진 서해안의 나폴리에서 약 30km 떨어진 휴양 도시로 시인, 장군, 그리고 그 사이의 모든 사람들의 변덕을 충족시켰다. 위대한 웅변가 키케로는 만가에서 퇴각하는 연설을 작곡했고, 시인 버질(Virgil)과 박물학자 플리니(Pliny)는 회춘하는 공중목욕탕이 닿는 곳에 거주지를 유지했다.


이곳은 또한 부자들과 권력자들이 그들의 불법을 행하기 위해 온 곳이기도 하다.

광천수와 온화한 기후가 로마의 귀족들을 바이아로 끌어들였다.( DeAgostini 그림 라이브러리/Getty 이미지)

이 유적지를 연구하기 위해 지역 고고학자들과 협력한 존 스마우트 연구원은 "바이아와 관련된 많은 음모설이 있다"고 말했다. 기원전 44년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살해된 뒤 클레오파트라는 배를 타고 바이아에서 탈출했고, 줄리아 아그리피나는 아들 네로가 로마 황제가 되도록 남편 클라우디우스의 죽음을 바이아에서 모의했다는 소문이다.


"그녀는 클라우디우스를 치명적인 버섯으로 독살했습니다." 스마우트가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어떻게든 살아남았습니다. 그래서 그날 밤, 아그리피나는 의사에게 독이 있는 야생 박의 관장을 투여하게 했고, 마침내 효과가 있었습니다."


광천수와 온화한 기후가 기원전 2세기 후반 로마의 귀족들을 바이아로 처음 끌어들였고, 이 도시는 이 지역을 마킹하는 칼데라 때문에 붙여진 플레그레안 들판으로 알려졌다.


이곳은 부자들과 권력자들이 불법행위를 하기 위해 찾아왔던 곳이다.


스마우트는 "어렸을 때 현장을 찾았는데 가이드가 우산을 땅에 쑤셔 넣고 수증기와 용암이 나왔다"고 회상했다.


칼데라는 고대 그리스인과 로마인들에게 지하세계의 입구로 추앙받았지만, 또한 석회와 화산암이 혼합된 방수 시멘트의 현지 발명, 통풍이 잘 되는 돔과 대리석 파사드, 그리고 개인 어장과 호화로운 목욕탕의 건설에 박차를 가했다.


그러나 바이아의 죄악스러운 평판을 볼 때, 이 지역의 화산 활동이 풍부했던 것도 몰락의 원인이었던 것 같다. 수 세기에 걸쳐, 열수와 지진 활동으로 인한 지구 표면의 점진적인 상승과 하강으로 도시의 많은 부분이 물에 잠기게 되었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자리에 자리 잡고 있다.

고요한 날에는 티레니아 해 아래 로마 마을의 잔재를 볼 수 있다. Photon onstop/Alamy)

한때 인기를 끌었던 이 해안선에 대한 관광객들의 관심은 1940년대 조종사가 바다 표면 바로 아래에 있는 건물의 항공 사진을 공유했을 때 다시 나타났다. 곧 지질학자들은 해안 근처에서 발견된 폐허에 연체동물이 남긴 시추 구멍에 대해 의아해했다. 이는 산비탈 일부가 한때 해수면 아래로 떨어졌다는 것을 말해주는 증거이다. 20년 후 이탈리아 당국은 잠수함을 취역시켜 도시 해저 지역을 조사했다.


그들이 발견한 것은 매혹적이었다: 로마시대 이래로, 지하의 압력으로 인해 바이아를 둘러싼 땅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하강하여 고대 유적들을 다시 천천히 삼키기 전에 바다 표면으로 밀어올려왔다 – 일종의 지질학적 연옥이었다.


해저 유적은 최근까지 몇몇 용감한 고고학자들의 영역이었다. 수중 고고학 유적지는 2002년까지 공식적으로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았다. 그 이후로, 3D 스캐닝 기술과 다른 해양 고고학의 발전은 고대의 이 장을 처음으로 들여다보게 해주었습니다: 다이버, 역사학자, 사진작가들은 유명한 금성 신전을 포함한 물에 잠긴 로툰다와 포르티코를 포착했습니다. – 이 발견들은 차례로 로마에게 단서를 제공했습니다.

지하 압력으로 인해 바이아를 둘러싼 토지가 지속적으로 수로를 상회하고 하회하고 있다(신용: 데 아고스티니/지카르파냐/게티 이미지)

지구 지각의 흔들림 때문에, 이 유적들은 실제로 평균 수심 6m의 비교적 얕은 물 속에 놓여 있어서 관람객들은 유리로 된 바닥 보트, 즉 비디오 바카에서 섬뜩한 해저 구조물들을 볼 수 있다. 센트로 서브 캄피 플레그레오(BBC와 바이아에 관한 최근 다큐멘터리로 제휴한)와 같은 지역 다이빙 센터도 티레니아 해에서 몇 킬로미터 떨어진 물에 잠긴 도시의 스노클링과 스쿠버 투어를 제공한다. 평온한 날에는 로마의 기둥, 고대 도로, 정교하게 포장된 광장을 볼 수 있다. 옥타비아 클라우디아(클라우디우스 황제의 누이동생)와 율리시스의 동상들이 물속 그로토스의 입구를 표시하고 있으며, 그들의 뻗은 팔에는 딱지가 달려 있다.


수역 위에도 볼거리가 많아요. 사실, 물에 잠긴 조각상들 중 다수는 실제로 복제품이다; 원본은 캄파니아주의 고고학 교육감이 바다에서 꺼낸 유물 박물관을 관리하는 바이아 성의 언덕 위에서 찾을 수 있다. 지금도 해발고도의 일부인 파르코 고고학 델 테르메 디 바이아에서도 많은 로마 유적이 보인다.폼페이우스와 헤르쿨라네움도 발굴한 고고학자 아메데오 마이우리에 의해 1950년대에 발굴된 이 육지 유적에는 모자이크 테라스 유적과 돔형 목욕탕이 있다.


파르코 고고학 델 테르메 디 바이아를 둘러싸고 있는 현대 바이아는 여전히 게으름과 쾌락의 정신을 담아내고 있지만 예전의 웅장함의 그림자이다. 한때 저택과 목욕탕이 즐비했던 해안선에는 작은 정박장, 호텔, 나폴리 북동쪽으로 이어지는 좁은 도로가 즐비하다.


고대 이탈리아의 잃어버린 유물을 볼 시간이 촉박할지도 모른다: 지진학자들은 가까운 미래에 바이아의 해안을 따라 더 많은 화산 활동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바이아의 운명은 다시 불확실해졌다. 이 지역에서만 지난 1년 동안만 20건의 소규모 지진이 발생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이 침몰된 유적을 방문객들에게 영구히 폐쇄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그러나 현재로서는, 방문객들은 지하세계가 아니더라도 최소한 몇몇 화려한 지하 보물들을 찾기 위해 이 수중 도시를 수색할 수 있다.

(Join more than three million BBC Travel fans by liking us on Facebook, or follow us on Twitter and Instagram.)



조회수 2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