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김훈

딱정벌레와 어울리는 페어링?곤충을 맛있게 만드는 스타트업


Horizon 곤충의 공동 설립자인 Tom Mohan이 2021년 6월 2일 런던 곤충 농장에서 테네브리오의 털갈이 애벌레를 몇 마리 들고 있습니다. 곤충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일부에서 흔히 먹히지만, 지구의 증가하는 인구가 전 세계 식량 생산에 더 많은 압박을 가함에 따라 서양에서는 점점 더 실용적인 식량 공급원으로 인식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소고기나 돼지고기보다 훨씬 더 지속가능하게 재배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규제 변화는 또한 곤충을 소비자에게 직접 마케팅하기 위한 유럽 회사들을 쉽게 만들었다. (AP Photo/Kelvin Chan)

런던 (AP) — 티치아나 디 코스탄조는 크리켓 파우더로 더 잘 알려진, 밀가루, 효모, 소금 한 꼬집, 올리브 오일 약간 그리고 좀 더 특이한 것을 섞어서 처음부터 피자 반죽을 만듭니다.


디 코스탕조는 웨스트 런던 자택에서 크리켓과 식충 요리 수업을 열고 남편 톰 모한과 함께 뒷마당 헛간에서 생물을 키우는 식용 곤충 기업가다.


그녀의 스타트업인 Horizon Fenrets는 체코의 크리켓 칩, 독일의 벌레 버거, 벨기에 풍뎅이 맥주를 제공하는 수십 개의 벌레 기반 사업체들이 있는 유럽의 초기 식용 곤충 장면의 일부이다. 브뤼셀에 있는 유럽연합 본부 또한 보다 광범위한 지속 가능한 식품 전략의 일환으로 곤충 기반 단백질에 대한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지구의 증가하는 인구가 세계 식량 생산에 더 많은 압박을 가함에 따라, 곤충들은 점점 더 실행 가능한 식량 공급원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소고기나 돼지고기보다 훨씬 더 키우기 쉽다고 말한다.


Horizon 곤충의 공동 설립자인 Tom Mohan이 2021년 6월 2일 런던 곤충 농장에서 테네브리오의 털갈이 애벌레를 몇 마리 들고 있습니다. 곤충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일부에서 흔히 먹히지만, 지구의 증가하는 인구가 전 세계 식량 생산에 더 많은 압박을 가함에 따라 서양에서는 점점 더 실용적인 식량 공급원으로 인식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소고기나 돼지고기보다 훨씬 더 지속가능하게 재배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규제 변화는 또한 곤충을 소비자에게 직접 마케팅하기 위한 유럽 회사들을 쉽게 만들었다. (AP Photo/Kelvin Chan)

전 세계적으로 130개국의 20억 명의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곤충을 먹는다. 투자은행 바클레이에 따르면 2019년 10억 달러 미만에서 2030년에는 8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 꼼꼼한 리서치의 자료를 인용하여 세계 식용 곤충 시장이 호황을 맞을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곤충을 먹음직스럽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유럽 스타트업들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아직 주류 식당이나 저녁 식탁에 등장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마세요. 한 가지 큰 이유는 아놀드 반 후이스 네덜란드 와게닝겐대 열대생태학 교수는 바꾸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하는 서구 국가들의 강력한 문화적 "육" 요인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돌리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곤충들은 먹기에 절대적으로 안전하며, 아마도 육류 제품보다 영양가가 더 높을 것입니다,"라고 곤충들은 새우와 같은 갑각류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에서 오는 유일한 위험은 있습니다,"라고 반 후이스는 말했다.


대신, 인간이 간접적으로 더 많은 곤충을 먹게 될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가장 유망한 시장은 동물들에게 먹이를 주는 시장이기 때문이다. EU는 2017년 곤충 단백질을 양식용 사료로 승인했다. 미국 식품의약국은 2018년에 닭 사료를 승인했고 EU는 가금류와 돼지를 승인할 예정이다.


규제 변화는 또한 곤충을 소비자에게 직접 마케팅하려는 유럽 회사들을 더 쉽게 만들었다. 유럽 연합은 식용 곤충이 식품으로 간주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전에는 식용 곤충을 통치하지 않았고, 개별 국가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의 규칙을 강요하도록 내버려 두었다. 2018년 유럽연합(EU)은 곤충을 포괄하되 개별 종(種)에 대한 승인이 필요한 규정을 마련하기 위해 지침을 발족해 허가 물결을 일으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호라이즌 곤충스의 공동 설립자인 티치아나 디 코스탄조가 2021년 6월 2일 런던 주방에서 크리켓 파우더를 추가하기 전에 피자 반죽을 위해 밀가루를 젓고 있다. 곤충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일부에서 흔히 먹히지만, 지구의 증가하는 인구가 전 세계 식량 생산에 더 많은 압박을 가함에 따라 서양에서는 점점 더 실용적인 식량 공급원으로 인식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소고기나 돼지고기보다 훨씬 더 지속가능하게 재배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규제 변화는 또한 곤충을 소비자에게 직접 마케팅하기 위한 유럽 회사들을 쉽게 만들었다. (AP Photo/Kelvin Chan)

브뤼셀에 본부를 둔 로비 단체인 International Platform of Food and Feed에 따르면 곤충 기반 식품의 유럽 생산량은 현재 500 톤에서 2030년에는 26만톤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그러나 유럽연합이 매년 생산하는 2,280만톤의 돼지고기나 1,340만 톤의 닭고기에 비하면 비싸다.


그러나 곤충들은 재배할때 1/10의 땅만을 필요로 하고, 온실 가스나 암모니아 배출이 일부이며, 소나 돼지보다 훨씬 적은 물을 필요로 한다고 반 후이스는 말했다.


프랑스 곤충농장 미크로뉴트리스의 신청으로 올해 초 테네브리오 몰리토 애벌레에 대한 첫 승인이 내려졌다. EU 집행위원회의 식품 안전 규제 당국은 과학적인 의견으로 비록 갑각류나 먼지 진드기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반응에 대해 경고했지만, 식충은 먹어도 안전하다고 말했다.


규제 당국은 이번 달에 메뚜기에 대한 또 다른 긍정적인 의견을 발표했는데, 이는 네덜란드에 기반을 둔 곤충 사육 회사인 Protix의 신청에 바탕을 둔 것이다.


"우리의 비전은 곤충이 틈새에서 정상으로 바뀌는 것입니다,"라고 유럽 연합 규제 당국에 "식량 애플리케이션의 폭발적 증가"를 예측한 프로틱스 CEO Kees Arts는 말했다.


버겐코프 줌에 있는 프로틱스의 최첨단 수직 농장에서는 우뚝 솟은 기둥에 쌓여 있는 녹색 플라스틱 상자가 꿈틀대는 검은 병정파리 유충으로 가득 차 있다.


이 첨단 시설은 유충을 단백질 분유와 기름으로 바꿔 물고기 사료와 애완동물 사료에 사용한다. 이 회사는 또한 벌레 기반의 스낵과 시나몬 밀웜, 크리켓 단백질 팔라펠 믹스와 같은 재료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종 승인을 받은 후 냉동, 건조 또는 가루 메뚜기를 아침 시리얼, 파스타, 구운 제품, 소스 및 모조육의 재료로 판매할 계획이다.


런던에서, 디 코스탄조의 Horizon Infullets는 곤충을 기반으로 한 요리 재료를 개발하고 있는데, 그들이 팔고 있던 신선한 식용 식충을 위한 현지 시장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 후입니다.


디 코스탕조는 그녀가 피자에 사용하는 크리켓 가루는 단백질, 마크롱 영양소, 오메가산으로 영양 함량을 높이면서 "아주 좋고, 육질이 풍부하고, 건강한 맛"을 준다고 말합니다. 한편, 밀웜 버거는 "맛있고 만들기 매우 쉽다" 그리고 가루 밀웜은 케이크, 빵, 파스타에 섞일 수 있는 순한 맛을 가지고 있다.


"분명히, 저는 미래가 실제 곤충이 아닌 곤충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디 코스탄조는 말했다. 그는 또한 영국의 소규모 식용 곤충 기업인들을 곤경에 빠뜨리고 있는 브렉시트 후 정부의 관료적 형식주의를 한탄하고 있다.


프랑스 Ynsect사의 CEO인 Antoine Hubert는 가장 수익성이 좋은 기회는 스포츠와 건강 영양 시장에서 식충 기반의 단백질 분말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회사는 또한 양식 연어가 더 크고 더 빨리 자라도록 돕는 동시에 어밀의 필요성, 즉 대량으로 잡힌 더 작은 물고기들의 필요를 줄여주며, 바다의 생물 다양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휴버트 씨는 말했다.


할리우드 스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의 '풋프린트 연합'을 포함한 투자자들은 2억 2천 4백만 달러 상당의 Ynsect의 최근 자금 지원에 동참했다. 이 자금은 내년에 완성되면 10만 톤의 상업용 식충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농장과 미국에 또 다른 농장을 짓고 식품에 대한 FDA 승인을 신청할 계획인 북미 지역에 확장될 것이라고 파리 북쪽의 수직 농장에 자금을 댈 것이다.



"스무디나 뭐 그런 것에 넣을 수 있을까요?" 콜버트가 물었다.


"여러분은 그것으로 모든 종류의 것들을 만들 것입니다," 다우니 주니어가 대답했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