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김훈

벤자민 제스티: 예방접종의 숨겨진 영웅


에드워드 제너는 첫 번째 백신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웰컴 컬렉션 이미지 캡션)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이 일어나기 250년 전에 또 다른 치명적인 바이러스인 천연두가 유럽을 휩쓸고 있었다. 이 전염병은 글로스터셔의 의사 에드워드 제너에게 인정된 의학적 이정표인 최초의 백신 개발로 이어졌다.


그러나 제너가 부자가 되어 그의 발견으로 유명해진 반면, 이 기술은 20년 이상 앞서 도싯의 한 낙농가에 의해 개척되었는데, 그의 사회적 지위는 인정을 받지 못했었다

워스 매트레이버스에 있는 비석은 재스티의 백신을 언급하고 있다.(줄리아&켈드 이미지 캡션)

도싯에서 휴가를 보내던 1985년, 미생물학자 패트릭 피드가 벤자민 제스티라는 제목의 Worth Matravers 마을 상점에서 소책자를 주워들었을 때입니다. 최초의 백신 접종자.


"나는 '이건 아니야 에드워드제너가 최초지'라고 생각했다"


"우리는 교회 묘지에 가서 그의 묘비를 보았고, 그날은 내 삶을 바꿔놓았습니다."


그 후 몇 년 동안, 미스터 피드는 형사로 변신하여 제스티에 대해 알려진 거의 없는 것들을 종합하고 새로운 증거를 추적했다. 여기에는 1세기 이상 분실되었지만 지구 반대편으로 향하는 길을 찾은 농부의 유일한 초상화도 포함된다


웰컴 라이브러리

제스티의 이야기는 1774년 Yetminster 출신의 농부가 치명적인 천연두 바이러스로부터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소두균에 감염시켰을 때 시작되었다.


천연두는 18세기에 주요 사망 원인이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생 동안 감염되었고, 30%의 감염자가 죽었다.


제스티는 젊었을 때 우두에 걸렸고 젖먹이 하녀들이 어쩐지 더 치명적인 인간의 질병으로부터 면역이 되는 것 같다는 것을 알았다.


소의 젖꼭지 병변에서 채취한 고름을 이용해 양말바늘을 이용해 감염물질을 아내와 두 아들의 피부에 긁었다.


영어 위키백과의 STRONACH 이미지 캡션Jesty 가족은 도싯 서부의 예트민스터에 살았다.

그러나 그의 아내는 매우 아팠고, 비록 그녀가 회복되었지만, 제스티는 욕을 먹었다.


"마술에 대한 마지막 재판은 40년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라고 미스터 피드는 말했다.


"농담은 비난받았고 사람들은 의심했습니다.


"그 시절에는 모든 사람이 일요일에 교회에 가고 인체는 신성했지만 여기엔 짐승에게서 무언가를 빼앗아 인체에 찔러넣는 사람이 있었다."


제스티의 실험은 나중에 그의 아들들을 감염시키려는 시도가 그들이 천연두에 면역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을 때 성공적이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1796년 저녁 클럽을 통해 제스티의 공적을 들은 것으로 추정되는 에드워드 제너는 8세 소년에게 비슷한 절차를 밟았지만 왕립학회에서 그의 연구 결과는 거절당했다.


1811년 판화는 감염된 소의 젖꼭지와 인간의 팔을 보여준다.(웰컴 라이브러리 이미지 캡션 )

1798년까지 그는 23명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으며, 동료들과 왕의 지원을 따라 의회로부터 거액의 상금을 받았다. 처음에는 1802년에 1만 파운드, 그리고 1807년에 2만 파운드의 상금을 받았다.


그러나 의사들과 성직자들이 그를 인정해 줄 것을 촉구하는 등, 제스티의 공로가 눈에 띄지 않는 것은 아니었다.


1805년, 그들의 로비로 런던에 있는 백신 포크 연구소는 제스티에게 그의 실험에 대해 질문하게 되었고, 그는 두루마리와 금색 랜셋을 제공받았다.


저명한 예술가인 마이클 윌리엄 샤프 역시 그의 초상화를 그려달라는 의뢰를 받았지만, 이러한 몸짓에도 불구하고, 제너의 잘 연결된 지지자들이 승리했고, 제스티는 의학사의 각주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풍자주의자들은 천연두 백신 수혜자들이 소의 일부를 재배하는 모습을 묘사했다.(BBC SPORT 이미지 캡션 )

피트 씨는 제스티의 초상화를 찾기 위해 도체스터에 있는 엘드리지 교황 양조장의 기록 보관소로 향했는데, 이 그림은 결혼을 통해 교황 가족에게 넘어갔으나 그 후 사라졌다.


문의를 한 후 그는 남아프리카에 있는 교황 가문의 후손의 전화번호를 받았다.


그는 "밤 10시 정도였다"고 말했다. 가족 집 벽난로 위에 걸려있대요'"


주인은 이 그림을 팔고 싶으며 이 그림이 영국으로 돌아가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패트릭 피드는 "제스티를 연구하는 것은 오랜 세월 동안 사랑의 결실이였다"고 말했다.(패트릭 제이피드 이미지 캡션)

연구 개발 전문가 윌리엄 슈프바흐에 따르면 2006년 웰컴 트러스트가 이 초상화를 인수하기로 합의했지만 영국으로의 여행은 악몽이었다.


그는 "영국으로 가는 데 드는 비용은 실제 구매 비용에 비해 상당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스턴케이프의 거대한 부지에 있는 농장에 있었기 때문에 이 농가에 도착하기 위해 수백 마일을 트럭을 몰아야 했던 미술품 관리인들의 신원을 파악해야 했다"고 말했다.


"우리는 이 그림이 어떤 상태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이 그림은 남아프리카로 옮겨지기 전에 도싯의 헛간에 보관되어 있었습니다.


"남아프리카는 EU 밖에 있기 때문에 수입 규제가 있었습니다."


2년간의 복원 프로젝트 후, 이 그림은 마침내 일반에 공개되었다 - 처음에는 도체스터에 있는 도싯 박물관에, 다음에는 웰컴 컬렉션 갤러리에 전시되었다.


그 이후, 제스티의 이야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미스터 피드는 수백 번의 강연으로 책과 기사를 썼고, 그의 연구에 대한 공로로 역사학회 펠로우십을 받았다.


그는 "저는 의학 분야에서 일하는 과학자이며, 모든 진척이 다른 사람들의 발견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벤자민 제스티나 에드워드 제너가 공중에서 백신을 꺼낸 것이 아니라, 이전의 상황을 토대로 백신을 만든 것이므로 제스티는 인정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Follow BBC South on Facebook, Twitter, or Instagram. Send your story ideas to south.newsonline@bbc.co.uk.)

조회수 5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