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김훈

브라질, 삼림 벌채 퇴치를 위해 아마존에 군대 재배치


파일 - 2019년 11월 30일자 자료사진에서 브라질 파라다이스 주 벨테라의 콩밭 옆에 아마존 열대우림의 한 조각이 서 있다. 제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그 지역에서 군대를 철수한지 불과 두 달 만인 2021년 6월 28일 월요일 급증하는 삼림 벌채를 억제하기 위해 군인들을 아마존에 파견하는 법령에 서명했다. (AP 사진/레오 코레아)

브라질리아, 브라질 (AP) _ 브라질 대통령은 삼림 벌채와 불법 토지 개간에 대한 국제적인 비난 속에서 그리고 비슷한 군사 임무를 철회한지 불과 두 달 만에 행동을 취하면서, 벌목과 다른 불법 토지 개간에 대한 치안 유지를 강화하기 위해 다시 군대를 아마존으로 보내고 있다.


야이어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포고령에는 8월 말까지 파라, 아마조나스, 마토 그로소, 런던으로 병사들을 보내도록 돼 있다. 월요일 브라질 관보에 발표된 이 명령은 투입될 병력 수와 작전 비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해밀턴 모우랑 부통령은 이달 초, 사람들이 농사와 목장을 위해 숲을 태우는 건기가 도래함에 따라 배치 기간이 두 달 이상 연장될 수 있다고 기자들에게 말했다.


아마존 산림 벌채는 몇 년 동안 조금씩 증가해 왔고, 그리고 열대우림의 개발을 거듭 요구했던 2018년 보우소나루의 선거 이후 급격히 증가했다. 이 파괴는 국제적인 항의를 불러일으켰고, 최근에는 보우소나루에게 불법 벌목에 대해 강경한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하려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노력이 더욱 거세졌다.

2019년 11월 25일자 자료사진에서 고속도로 BR-163은 왼쪽 타파요스 국유림과 브라질 파라다이스 주 벨테라의 콩밭 사이에 펼쳐져 있습니다. 2021년 6월 4일 발표된 예비 자료는 2021년 5월 브라질 아마존의 삼림 벌채가 2020년에 비해 올해 급증세를 연장시켰다는 것을 보여준다. (AP 사진/레오 코레아)

보우소나루가 아마존에 파병한 것은 두 차례의 '녹색브라질 작전'에 이어 세 번째인데, 가장 최근의 이번 작전은 4월에 끝났다. 각각의 임무에는 수천 명의 군인들이 참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경 전문가들은 군이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고 효율도 낮다고 말한다.


공식 자료에 따르면, 2020년에 브라질 아마존의 삼림 벌채는 2008년 이후로 볼 수 없는 수준에 도달했다.


브라질의 토지 이용을 연구하는 비영리 단체, 대학 및 기술 회사들로 구성된 MapBiomas Project가 이번 달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삼림 벌채의 98.9%는 봄 근처, 보호 구역 또는 필수 허가 없이 행해진 불법의 징후를 가지고 있었다. 이 단체는 브라질의 환경 규제 당국이 이 사례의 5%에 대해서만 벌금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환경 비영리 단체들의 네트워크인 기후 관측소의 마르시오 아스트리니 사무총장은 이번 군사 배치는 정부가 삼림 벌채에 맞서 싸우고 있다고 주장할 수 있는 "연막"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노르웨이와 독일 정부로부터 주로 자금을 지원받았던 이전에 성공한 이니셔티브가 2019년 이후로 중단되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환경 벌금의 중단과 같은 주의 감시 능력을 간단히 파괴하는 일련의 조치들을 채택했습니다,"라고 Astriini는 말했다. 그는 또한 규제 당국이 불법 벌목에 사용되는 기계들을 파괴하는 것을 중단했다고 덧붙였다.


보우소나루의 군인 파견 계획은 미국 행정부가 기후변화를 저지하기 위해 아마존 삼림 벌채를 억제할 것을 촉구한 이후 나온 것이다. 보소나루는 브라질이 금세기 초에 그렇게 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브라질 스스로 그렇게 할 충분한 자금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미국은 브라질이 구체적인 진전을 등록해야만 기부할 의사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지만 아직까지 아무런 조짐도 보이지 않고 있다. 미국과 브라질 환경부 간의 대화가 교착 상태에 빠졌다고 세 명의 브라질 정부 관리가 공개적으로 말할 권한이 없었기 때문에 익명을 전제로 AP통신에 말했다.


파병 결정은 부분적으로 미국에 대한 정부의 좋은 의도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한 관계자는 덧붙였다.


6월 23일, 환경부 장관 리카르도 살레스는 그의 재임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알려진 불법 목재 운영과 관련된 그의 행동에 대한 두 번의 조사로 그의 자리를 포기하면서 그의 사임을 발표했다. 그는 모든 잘못을 부인했다.

조회수 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