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김훈

알래스카의 고래가 행복한 이유


게티 이미지

(BBC:Anthony Zurcher)

지난해 미국 알래스카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 유행으로 관광이 중단됐다. 8월에 유람선과 방문객들이 돌아오면 장엄한 혹등고래는 어떻게 될까요?


크리스틴 가브리엘은 알래스카 구스타부스에 있는 글레이셔 베이 국립공원 본부의 책상에 앉아 컴퓨터 볼륨을 높였다.


콸콸 흐르는 물소리가 방안을 감싸고 있었다. 수컷 바다표범의 우렁찬 고함소리에 의해 때때로 소강상태가 지속되어 잠재적인 짝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려 했다.


가브리엘의 컴퓨터는 추운 바닷물 속으로 뻗어있는 5마일 길이의 해저 케이블의 끝에 있다. 이 지역은 여름 동안 하와이 주변 바다에서 알래스카로 이주하는 수백 마리의 혹등고래와 물고기, 새, 수달, 돌고래로 가득찬 국립 보호구역이다.


지난 18개월 동안 눈에 띄는 것은 그녀가 들어본 적이 없는 배였다.


보통 여름 동안 빙하 만과 주변 지역은 거대한 15만 톤의 유람선에서 작은 고래 감시선에 이르기까지 모든 크기의 선박들이 남 알래스카의 거대한 관광 산업의 일부로 해역을 누비고 있다.


이 전염병으로 인해 모든 것이 갑자기 중단되었다. 2019년에는 130만 명 이상이 유람선을 타고 알래스카를 찾았다. 2020년에는 48대 - 심지어 뉴욕시의 지하철 차량을 채울 만큼 충분하지 않았다.


글레이셔 만의 전체 해양 교통량은 약 40% 감소했다.

.

5월 말 목요일 아침, 작은 배의 프로펠러가 내는 고음의 윙윙거리는 소리를 들으려면 약 12분이 걸린다.


가브리엘과 미셸 포넷 코넬대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글레이셔 베이의 인공음향 수준은 2018년보다 크게 떨어졌으며, 특히 대형 유람선 엔진에 의해 발생하는 저주파수에서 두드러졌다. 최고 소리 수준은 절반 가까이 낮아졌다.


이 모든 상황은 연구자들에게 이 지역에 수 세기 동안 존재하지 않았던 조용한 환경에서 고래의 행동을 연구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가브리엘은 하이드로폰 데이터를 분석하고 일주일에 세 번 작은 공원 서비스 보트를 타고 글레이셔 만에 들어가 고래의 사진과 신원을 확인했다.


그녀는 유행 이전 시대의 고래 활동을 붐비는 술집에서의 인간의 행동에 비교했다. 그들은 더 크게 말하고, 더 가까이 있고, 대화를 단순하게 유지해요.


이제 혹등이는 더 큰 만으로 퍼져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고래들은 약 2.3킬로미터에서 서로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오히려 200미터에 가까운 유행 이전 거리이다. 이는 어미들이 새끼들이 먹이를 주기 위해 헤엄쳐 나가는 동안 새끼들이 놀도록 내버려두는 것을 허용했다. 일부는 낮잠을 자는 것이 목격되었다. 그리고 고래의 노래, 즉 괴물들이 소통하는 유령의 울음소리와 팝은 더욱 다양해졌다.

팬데믹 이전, 고래는 가까이 머물렀다(게티 이미지)

공원 서비스 보트를 타고 글레이셔만 한복판을 벗어나면 왜 이 지역이 관광명소인지 쉽게 알 수 있었다. 옥색 물은 삼면이 깎아지른 절벽, 빙하가 우거진 폭포, 눈 덮인 봉우리로 둘러싸여 있다. 혹등고래들은 그 자체로 장엄하다. 그들은 숨을 쉬기 위해 수면으로 올라오면서 가청으로 미스트를 뿌린 다음, 각각 지문처럼 독특한 거대한 삼각형 꼬리를 드러낸 후 깊은 곳으로 돌아옵니다.


만약 방문객들이 운이 좋다면, 그들은 고래가 다시 물 속으로 추락하기 전에 물 밖으로 뛰어오르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그제서야 그 생명체의 놀라운 크기가 진가를 발휘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작은 고래잡이 배나 호화로운 유람선에서 볼 수 있다. 승객들은 물에 떠 있는 호텔들이 거대한 빙하의 가장자리까지 만물의 깊은 물을 따라 흐르기 때문에 호화로운 식사를 한다.


가브리엘은 관광업계의 코로나 소강상태가 일시적일 뿐임을 인정했다. 그녀는 자신의 연구와 글레이셔만의 선박 교통을 통제하기 위한 오랜 노력이 환경과 자연의 웅장함에 영감을 받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짧은 프레젠테이션 회색 선

고래들이 비교적 고요하고 조용한 것을 즐기고 있었다면 그들만이 아니었다.


칼라 하트는 "예전에는 그냥 문밖으로 나갈 수 있었고 당신은 자연 속에서 조용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관광산업은 그 목가적인 것에 종지부를 찍었다.


하트는 알래스카 유람선 산업의 사실상 수도이며 빙하 만에서 50마일 떨어진 주노에 살고 있다.


유람선이 입항해 수만 명의 승객을 하차시키는 전형적인 관광철에는 그녀의 집 위를 가로지르는 관광헬기들이 그녀의 집에서 대화를 어렵게 만든다. 그녀는 이번 폐쇄로 사람들이 주노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대유행으로 인해 우리가 겪었던 거대한 휴식은 사람들이 우리가 무엇을 가지고 있고 무엇을 필요로 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다시 생각해 볼 기회를 주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2020년 관광 활동이 중단되면서, 하트와 몇몇 친구들은 전염병이 가라앉는 6월에 멈출 수 있는 유람선의 날짜, 시간, 규모를 제한하는 투표 조치에 서명할 때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것은 주노와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고래가 사는 바다에 더 조용한 시간을 의미할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노력을 "크루즈 컨트롤"이라고 불렀다.

주노에는 약 70척의 선박이 있으며, 최대 운항 시에는 각각 최대 100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습니다.

하트의 노력은 유람선이 마을에 가져다주는 돈에 크게 의존하는 주노 경제계의 신속하고 강력한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주민들에게 청원서에 서명하지 말 것을 촉구하는 '주노의 미래를 지켜라'는 구호가 적힌 포스터가 상점에 불쑥 나타났다. 그것들은 벽에 도배되어 있었고 피자 배달 상자에 넣어져 있었다. 하트는 지역 상점들의 직원들은 매니저들로부터 이 제안이 일자리를 위협한다는 말을 들었고 그들을 지지하지 말라고 경고했다고 말했다.


사업주들은 다르게 보았다. 특히 관광객들의 돈이 부족해서 가게와 레스토랑이 문을 닫는 시기였다.


주노 유람선 터미널 건너편에 있는 선물 가게인 카리부 크로싱스(Caribou Cross)의 주인인 로라 마틴슨은 "이들은 우리를 지지해야 할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모든 사람들은 이미 그 일을 해왔고 은퇴를 한 사람들뿐만 아니라 우리로 인해 조금이나마 불편을 겪는 사람들만이 아니라 자신의 공동체에서 성공할 수 있는 공정한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결국 하트의 청원 추진은 실패했다. 그녀는 마틴슨과 나머지 주노 재계는 유람선의 반환이 그들의 경제적 생명선이 될 것이라는 희망을 남기고 얼마나 많은 서명을 받았는지 밝히지 않았다.


유람선 산업의 이익과 숨겨진 비용이 주노에서 논쟁과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면, 미국 반대편에서는 드물게 만장일치가 있었습니다.


지난 5월 미국 국회의사당에서 민주당과 공화당은 외국 국적 크루즈선이 시애틀에서 알래스카까지 사전에 요구했던 경유지 없이 직접 운항할 수 있도록 하는 계약을 중재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비공개 백악관 기념식에서 알래스카 관광복구법에 서명하자 젠 프사키 공보장관은 의회가 할 수 있는 '비판적 초당적 업무'의 한 예라고 예고했다.


그녀는 "이 법안은 알래스카에서 많은 일자리를 차지하는 산업, 즉 지난 1년 동안 보류되어 왔던 일자리들을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우리의 관점에서는 긍정적인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바이든 행정부 초반 몇 안 되는 초당적 성과 중 하나였다.


댄 설리번 알래스카 상원의원은 앵커리지에서 BBC와의 인터뷰에서 크루즈 산업에 대한 환경주의 단체들의 우려를 일축했다.


공화당은 "그들은 이 주가 거대한 국립공원으로 변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항상 환경 안전장치와 경제를 성장시키고 시민들을 고용할 수 있는 기회의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꽤 잘하는 균형입니다."


법적 장애물이 사라지면서 주요 유람선 노선은 2021년 단축된 일정을 위해 남동 알래스카로 돌아가기 시작했다. 최초의 로얄 캐리비안 여객선인 2,580명의 승객을 태운 세레나데호가 7월에 도착했다. 홀랜드 아메리카, 셀러브리티, 프린세스, 노르웨이, 카니발은 모두 앞으로 몇 주 동안 예정되어 있으며, 총 수만 명의 관광객들이 8월에 도착할 예정이다.


주노 선물가게 주인인 마틴슨은 크루즈 방문객들을 위해 얼마나 많은 풍선을 내놓을지 계획하고 있었다. 다른 사업의 경우, 단축된 관광 시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홀리 존슨은 주노 시내에서 거대한 빙하 벌판 근처의 숙소로 유람객들을 실어 나르는 수상비행기 회사를 소유하고 있다. 보통 여름이면 매일 50명씩 9편의 비행기를 운행한다. 올해 그녀는 보험료와 날씨 취소 위험이 너무 커서 단축된 일정으로 운영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녀는 내년에 돌아올 것이라고 말하지만, 셧다운은 그때까지 그녀를 괴롭힐 것이다.


그녀는 "우리 경제는 사라지고 1년치 직원과 수익을 지원하는 사업은 사라졌다"고 말했다.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어요."


고래를 감시하는 배가 더 빨리 돌아올 것이다. 주노에는 현재 70여 척의 선박이 있으며, 최대 운항 시에는 10~15척의 보트가 한 번에 고래 또는 고래군 주위에 모여 최대 100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다.


비록 선박이 고래로부터 100야드 이내로 접근하는 것이 제한되어 있지만, 물 위의 숫자는 혹등이가 때때로 더 가까워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자발적 제한은 단지 자발적인 것이다.

피어슨은 주노에서 고래의 건강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주노에서 몇 마일 떨어진 알래스카 남동부대학 해양생물학과 하이디 피어슨 교수는 "이는 서민들의 전형적인 비극"이라고 말한다. "저는 혹등고래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어느 누구에게도 부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그 고래는 신중하고 지속가능하게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피어슨은 주노를 전후해 코로나바이러스로 유람선 운항이 중단되기 전후에 고래의 건강에 대한 독자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혈중 스트레스 유발 화학 물질인 코티솔의 양을 표본 추출하고 분석 중입니다


그는 가브리엘이 알래스카 해양 음향 환경을 연구할 때 고래가 고래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사실을 12월에 보고할 계획이다. 그것은 관광이 고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시적인 증거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아마도 인간의 활동이 세계에서 가장 큰 포유류 중 일부에게 미칠 수 있는 위협에 대한 경고일 것이다.


"관광은 주노의 경제에 중요하며, 우리는 이곳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그러나 "고래가 너무 많은 압력을 느끼고 떠나면 고래나 고래를 감시하는 회사나 환경보호론자들 등 그 누구에게도 좋지 않다"고 말했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